본문 바로가기
꽃 & 식물 이야기

성경에 등장할 만큼 오래된 허브, 딜(dill)

by Plant_it 2023. 2. 26.

요리에 관심이 없으신 분이라도 로즈메리, 라벤더, 딜, 타임, 고수, 바질 같은 허브이름은 어렵지 않게 접해보셨으리라 생각이 드는데요. 요리에 자주 사용되는 허브 중 하나인 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회향이라고도 불리는 딜은 진정시키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어원처럼 진정제로 많이 사용되며, 소화계통과 불면증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딜에 포함되어 있는 미리스티신때문에 진정작용과 최면효과가 있는 약초로 중세유럽시대에 인식되었다고 하네요ㅎㅎ 성경에도 등장했을 만큼 오래전부터 재배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최소 2천 년이라고 합니다… 정말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죠?


딜은 씨부터 잎, 줄기 모두 식용이 가능한 허브지만 대부분 잎과 줄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특유의 새콤한 듯? 쌉쌀한 향기가 있어 비린내를 잡아주는데 좋아, 생선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럽과 북미지역에서는 생선요리에 거의 필수적으로 쓰일 정도로 사랑받는 허브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연어를 활용한 요리를 제외하고는 사용이 많이 되지 않아 라벤더, 로즈메리 같은 대표적인 허브보다는 인지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딜은 비타민 함량이 풍부하여 효능이 뛰어난 허브 중 하나이며 차, 혹은 칵테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임산부에게는 과한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플랜테리어가 인기를 끌며, 관엽식물뿐만 아니라 허브를 키우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난이도가 어렵지 않으니, 요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키우는 것을 생각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추위에 강한 딜은 영하에서도 생존이 가능하며, 너무 덥지 않은 서늘한 환경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양지 혹은 반양지에서 성장조건이 잘 맞고, 물을 주실 때는 과습은 피합니다.
생각보다 물을 주지 않아 죽는 경우보다 물을 너무 자주 줘서 죽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쯤이면 수분이 부족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 때쯤 급수를 해주시고, 흙은 배수가 잘되는 토양이면 충분합니다.

<이전 포스팅 보기>

 

2023.02.25 - 헤라 여신이 내린 축복의 숨결, 아이리스(iris)

 

헤라 여신이 내린 축복의 숨결, 아이리스(iris)

여러분은 아이리스하면 뭐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이상하게 꽃보다도 드라마가 먼저 떠오르네요.. 오늘은 아이리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아이리스라는 이름이 익숙한 분들도 계시

from-youth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