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 & 식물 이야기

가을에 피면 샤프란, 봄에 피면 크로커스(crocus)

by Plant_it 2023. 4. 17.

오늘은 크로커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로커스 특징


크로커스는 붗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알뿌리 화초에 속합니다. 지중해 연안부근부터 중앙아시아 등등 여러 곳에 분포하여 재배되고 있는 원예식물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튤립, 수선화, 히아신스와 같이 봄에 꽃을 피우는 대표적인 알뿌리 추식구근식물에 속합니다.
<추식구근 둘러보기>

2023.03.21 - 자신을 너무 사랑해서 꽃이 되어버린 나르키소스, 수선화(narcissus)

2023.03.11 - 4대 절화 중 하나, 네덜란드 국화. 튤립(tulip)

2023.03.09 - 색마다 다른 꽃말을 가진 꽃, 히아신스(hyacinth)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샤프란도 크로커스의 일종이고, 구분을 짓는 방법으로는 봄에 피는 꽃은 크로커스라고 부르며, 가을에 피는 꽃을 샤프란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품종은 약 30여 종 정도로 파악되고 있으며, 흥행한 애니메이션인 디즈니 겨울왕국에서 크로커스가 장식문양으로 자주 등장하기도 합니다.

화색(꽃의 색)은 노란색, 보라색, 흰색이 있으며, 해가 떠있을 때는 꽃잎이 열리지만 날이 우중충하여 흐리거나 저녁때 즈음이 되면 꽃잎이 닫혀 풍선모양을 이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크로커스는 충분한 성장을 해도 높이가 약 10cm 정도로 작은 화초로 높이가 높지 않고 낮으면서 넓은 화분을 선택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라색 크로커스

크로커스 꽃말


독특한 꽃잎으로 매력을 뽐내는 크로커스는 후회 없는 청춘, 언제나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로커스 군락

크로커스 병충해관리법


크로커스는 알뿌리진드기, 뿌리 썩음병, 곰팡이병, 응애 등의 병충해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병충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관리를 해주시고 과습 하지 않도록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 크로커스 구근을 구매할 때 좋은 구근을 구매하는 것이 병충해를 예방하는 방법인데, 구근이 무게감이 있으며 큼직한 것을 고르되, 병충해의 흔적이 없어 보이는 깨끗한 구근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근으로 구매하시지 않고 화분에 심어져 있는 크로커스를 구매하실 때는 잎의 색깔이 선명하고 진한 녹색을 띠는 것을 선택하고 꽃망울이 맺혀있다면 이미 피어있는 상품보다는 아직 피지 않은 꽃망울이 많이 달려있는 것을 선택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로커스 알뿌리 관리방법


크로커스는 히아신스와 동일하게 3 ~ 5월 경에 꽃을 피우고 성장이 끝나가는 6월 즈음부터 잎의 색이 점점 누렇게 변하는 황화현상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구근이 휴면기 들어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죽은 것이 아니니 버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휴면기 구근을 관리하는 방법은 화분에 심은 채로 관리하는 방법과 화분의 구근을 캐내어 관리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파내어 관리하는 경우 말라버린 잎과 줄기를 제거해 주시고 흙을 털어내어 일주일정도 그늘에 말려줍니다.
말리시는 동안은 물을 주지 않으셔야 하고, 다시 구근을 심어줄 가을(약 9월)이 되면 다시 화분에 심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휴면기간 동안은 서늘한 반음지에 보관해 주시는 것이 좋고, 가정용 냉장고에 넣어 보관을 하게 되면 과일과 채소에서 나오는 에틸렌가스로 구근이 썩거나 차후에 화분에 심어도 꽃이 피지 않는 현상을 겪을 수 있으니 가능하면 냉장보관은 하지 않고 과일이나 채소와 한 공간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노란색 크로커스

크로커스가 지고 난 후 관리방법


크로커스 꽃이 피고 난 후 지기 시작할 때는 꽃줄기를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근식물은 구근을 살찌워야 다음 해에 다시 풍성한 꽃을 피울 수 있는데, 꽃줄기를 제거하지 않으면 구근에 전달되야 할 영양분이 꽃줄기로 이동하여, 구근에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없습니다.


크로커스 키우기 포인트


약 25도 이상의 고온에서 휴면기를 거치고 난 크로커스 구근은 가을에 심고 저온을 겪어야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약 5도 정도인 환경에서 겨울을 나면 꽃눈이 발아하기 시작합니다. 겨울기간 동안 저온을 겪지 않는다면 꽃눈이 발아하지 않아 겨울이 지나고 봄에 구근을 심더라도 꽃을 피우는 시기인 3월에서 5월에 꽃을 볼 수 없게 됩니다.

제대로 저온을 겪게 해 주셔서 꽃눈이 발아했다면 이르면 3월에 꽃을 볼 수 있게 되는데, 크로커스는 선선한 온도에서 잘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과습 한 환경을 피할 수 있도록 물을 너무 자주 주지 않으셔야 하고, 겉흙을 만졌을 때 흙이 묻어나지 않는 시기에 물을 충분히 공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근을 심을 때는 배수가 좋은 흙을 사용해 주시고 마사토(굵은 모래)를 사용해 주시면 배수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배수력이 좋은 흙은 선택해 주셨다면 구근을 심을 때 좀 깊게 심어주시는 것이 좋은데, 약 3 ~ 4cm 정도 깊이로 심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