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 & 식물 이야기/꽃의 전설

프리지아와 같은 전설을 가지고 있는 수선화(narcissus)이야기

by Plant_it 2023. 3. 30.

프리지아와 같은 전설을 가지고 있는 수선화의 전설
왜 수선화에 이런 꽃말이 붙었는지 전설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2023.03.15 - 향설란의 또다른 이름, 프리지아(freesia)

 

향설란의 또다른 이름, 프리지아(freesia)

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리지아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프리지아는 붗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남아프리카가 주 원산지로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본어 발음 영

from-youths.tistory.com

2023.03.21 - 자신을 너무 사랑해서 꽃이 되어버린 나르키소스, 수선화(narcissus)

수선화의 가장 유명한 품종


수선화 전설

 
상당한 외모를 자랑하는 나르키소스는 모든 숲 속의 요정들이 좋아할 만큼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나르키소스의 어머니인 리리오페는 유명한 예언자인 테이레시아스에게 아들의 운명을 점쳐달라고 했는데, 예언자가 말하길 나르키소스가 자신의 얼굴만 보지 않으면 오래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나르키소스의 어머니 리리오페는 요정들에게 혹시라도 나르키소스가 수면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보지 못하도록 도움을 요청하였고 요정들의 도움 덕분에 잘 성장하는 듯했지만, 자기애가 너무 강한 탓에 누구와도 사랑에 빠질 수 없었던 나르키소스는 요정들의 고백을 모두 거절하게 됩니다.

고백을 거절당한 요정 중 하나가 복수의 여신인 네메시스에게 기도하여 나르키소스에게 저주를 내려달라 하였으며, 네메시스는 나르키소스에게 저주를 내리게 됩니다.

저주를 받은 나르키소스는 연못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었고, 자신의 모습에 도취하여 자신과 사랑에 빠진 나르키소스는 그대로 호수에 빠져버리고 말게 됩니다.

그 모습을 안타깝게 바라본 제우스는 나르키소스가 빠진 자리에 꽃을 피워주게 되었고, 그 꽃이 바로 수선화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