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류, 패션정보/패션(fashion)이야기

원단, 폴리우레탄(polyurethane) 스판의 특징과 관리법 정복!

by Plant_it 2020. 10. 10.

2020/09/22 - [의류, 패션/패션(fashion)이야기] - 원단, 폴리에스터(Polyester) 알고 입자!

 

원단, 폴리에스터(Polyester) 알고 입자!

폴리에스터(Polyester) 다들 많이 들어보셨죠? 의류뿐만 아니라, 침구류, 커버류, 커튼 등 등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고 있기에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합성섬유인데요. 아마 지금 입고 계신

from-youths.tistory.com

2020/09/24 - [의류, 패션/패션(fashion)이야기] - 원단, 나일론(nylon) 제대로 알자!

 

원단, 나일론(nylon) 제대로 알자!

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폴리에스터만큼 대중적인 원단! 나일론!! 합성섬유 중 가장 오래된 화석같은 존재!! 그 긴 역사만큼 사용되는 곳 또한 매우 많죠? 그리고, 나일론이라고 하면 괜히 싸구려 �

from-youths.tistory.com

폴리에스터와 나일론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폴리우레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옷의 택을 확인해보면 폴리우레탄이라고 쓰여져있는 걸 보신 분들도 계실 거에요!

폴리우레탄은 공업용 소재로 사용될 때 불리는 이름이고 패션 섬유에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스판!
스판덱스와 라이크라라는 명칭으로 불려요.

 

 

 

 

 

폴리우레탄은 신축성이 뛰어난 합성섬유에 속하고 스판덱스는 폴리우레탄 섬유의 일종으로 나일론과 마찬가지로 듀폰사에서 만들어졌어요!

 

폴리우레탄 특징

 

  • 신축성이 뛰어나서 잡아당기면 고무처럼 잘 늘어나고 놓으면 곧바로 원상태로 돌아가는 탄성 회복력이 매우 좋아요. 그래서 피부에 닿았을 때 많은 압박감을 주지 않으며 좋은 피팅감을 주죠
  • 500% 이상 늘어나는 고탄력이라 다른 섬유와 혼방 시에 5%만 사용하더라도 짱짱한 탄성을 가지게 돼요.
  • 스판덱스는 고무랑 특징이 비슷한데 내구성은 고무보다 우수하죠! 그리고 고무보다 좋은 점은 폴리우레탄은 염색에 제약이 없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오랜 시간 입고 활동을 지속해도 속옷과 수영복 스판 청바지, 기능성 아웃도어 의류 등에 사용돼요.


 

 

 

 

 

원단 특징이 나일론과 비슷하지만 나일론에 2~3가지 섬유를 합성하여 만든 소재가 폴리우레탄이에요.

가끔 라이크라라는 섬유가 스판덱스가 아닌 특별한 섬유로 알고 계신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라이크라는 스판덱스 상표 자체 명칭이고, 한국의 경우 공업진흥청의 규정으로 섬유제품의 라벨 표기방법은 한글로 "폴리우레탄"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라이크라 = 스판덱스 = 스판 = 폴리우레탄은 같은 말이 되겠지요??


 

 

 

 

폴리우레탄 세탁방법

 

  • 100% 폴리우레탄을 사용한 의류는 없고 대부분 다른 원단과 혼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세탁에 큰 어려움은 없어요!! 다만 중성세제로 세탁하면 좋고 손세탁을 해도 되지만, 세탁기 울세탁 기능을 사용하면 손세탁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지요.
  • 염소계 표백제로 세탁을 하게 될 경우 변색과 내구성이 떨어질 수 있어요. 그러니 염소계 표백제 사용은 금물

 

오늘은 이렇게 폴리우레탄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_^

<다른 포스팅 보기>

2023.09.23 - 미세플라스틱,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는 무서운 적 그리고 해결방법

2023.09.12 - 나이키 스우시의 역사, 로고의 탄생부터 현대까지

2023.09.21 - 캐주얼룩: 편안함과 스타일의 완벽한 조화

 

캐주얼룩: 편안함과 스타일의 완벽한 조화

캐주얼룩은 우리 일상에서 가장 많이 착용하는 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이는 편안함과 스타일을 완벽하게 조화시킬 수 있는 유형의 패션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매치할 수 있습니다. 캐주얼룩의

from-youths.tistory.com

 

나이키 스우시의 역사, 로고의 탄생부터 현대까지

나이키(Nike)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브랜드 중 하나로, 그중에서도 스우시(Swoosh) 로고는 상징적인 디자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스우시의 역사는 이 회사의 창립자인 필 나이트(Phil Knight)

from-youths.tistory.com

 

미세플라스틱,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는 무서운 적 그리고 해결방법

미세플라스틱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큰 환경 문제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 작은 플라스틱 조각들은 미세한 규모 때문에 보이지 않지만, 그 크기와 양 때문에 지구의 해양 생태계와 인

from-youth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