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 & 식물 이야기/홈가드닝

홈가드닝 준비 : 분갈이 시 필요한 흙 종류, 난석(휴가토)

by Plant_it 2023. 5. 5.

오늘은 분갈이 시 필수적인 준비물로 분갈이용 흙 종류 중 하나인 난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석의 특징



일본지역에서 생산되며, 많은 종류의 흙들 중에서 굵은 크기가 특징으로 돌의 크기에 비해 아주 가벼운 편에 속하는 난석은 자세히 들여다보면 작고 미세한 구멍들이 촘촘하게 나있어 통풍이 잘 이루어지도록 되어있습니다.


동양란을 식재할 때 주로 사용되는 재료지만, 일반적으로 화분에 배수력을 높이기 위해 화분의 맨 아래 배수층을 만드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사토와 같이 배수력을 높이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마사토만 사용하기에는 화분의 무게가 많이 무거워질 수 있어 마사토는 흙과 섞어서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난석

난석의 크기

크기는 대립,중립,소립으로 총 3가지 사이즈가 있으며 대립과 중립으로 배수층을 만드는 데 사용하기도 하지만 소립과 중립은 일반 배양토와 섞어 통기성을 높이는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난석을 이용해 배수층 만들기


난석만을 이용해 배수층을 만들고 싶다면 대립 > 중립 > 소립 순으로 사용해주시면 배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다만, 화분의 크기가 너무 작은 경우는 배수층이 너무 많은 자리를 차지할 경우 뿌리가 자리 잡을 흙이 들어갈 자리가 협소하기 때문에 난석을 사용하지 않거나 중립정도만 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난석은 재사용이 가능할까요?


난석은 약산성을 띠고있으며,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깨끗하게 세척을 해주셔야 하며, 충분하게 건조를 해주신 후에 재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