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 & 식물 이야기

원예보다는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던 식물, 맥문동(lily turf)

by Plant_it 2023. 4. 7.

오늘은 길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 중 하나인 맥문동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문동의 특징



맥문동은 비짜루목 비짜루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흔히 불사초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나 공원 등등 건물 화단 부분에 많이 심고 있어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식물 중 하나인데 꽃은 익숙지 않으시겠지만 긴 잎을 가지고 있는 모습을 본다면 10에 9는 다 맥문동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한국, 일본, 중국 등등 아시아 부근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는 맥문동은 약용식물로 사용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높이 약 30 ~ 50cm 정도로 자라나기 시작하며, 잎은 뿌리줄기에서 30 ~ 50cm 정도로 긴 선형으로 자라납니다.
꽃은 5월 초부터 6월까지 보랏빛을 띠며 피는데, 총상화서형태로 아래에서부터 위로 줄기 마디마다 약 3개에서 5개 정도 모여 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맥문동의 꽃
맥문동의 약재효능


맥문동은 한의학에서 사용될 만큼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맥문동이 가지고 있는 뿌리 부분이 한약재로 많이 사용되는데, 호흡기에 많은 효과를 보여주고 기침과 가래를 줄여주거나, 기력을 돋우는데 뛰어난 효능을 보여주고 있어 강장제나 진해거담제 등 많은 곳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약용식물 둘러보기>

2023.04.05 - 간 건강식품으로 치솟는 인기, 밀크씨슬(milk thistle)
2023.03.25 - 오래 전부터 알려진 만병통치 약용식물, 세이지(sage)



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 맥문동이 새집증후군에 공기정화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능력이 알려지며 적지 않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맥문동의 꽃말


약재로 많이 이용되는 맥문동도 작지만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만큼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맥문동의 연한 보랏빛의 작은 꽃의 꽃말은 ’ 기쁨의 연속‘, ‘겸손’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맥문동 키우는 방법


맥문동은 강한 생명력으로 어디서든 잘 자라나는 것이 장점으로 길거리 화단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내한성이 정말 강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겨울철에서 시들지 않고 생생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내한성이 강한 맥문동은 약 -30도에서 견딜 수 있을 만큼 다른 식물들과 달리 엄청난 내한성을 자랑합니다.
키우기 쉬운 난이도와 공기정화능력, 그리고 귀여운 꽃을 감상할 수 있다는 메리트로 실내식물로도 적합한 편입니다.

맥문동을 키우실 때는 직접적인 직사광선보다는 간접적인 빛을 볼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반음지에서도 잘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화분의 흙을 선택하실 때는 배수가 잘되는 흙으로 마사토와 펄라이트를 섞어 사용해 주시면 좋지만, 예민할 만큼 흙을 가리지는 않으니 어떤 흙을 사용해 주셔도 무방합니다.
 


물을 좋아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겉흙이. 마를 때쯤 충분하게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